벌써 2024년의 반이상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장마가 지나가고 나면 무더위가 찾아올 텐데데요. 무더위를 대비하기 위해서 몸보신을 해야 돼 되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복날 날짜, 복날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가보려고 합니다.
삼복더위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삼복이라고 하는데, 일 년 중 삼복기간 동안 가장 더운 날이라 삼복더위라는 말이 생겼습니다.
복날에 삼계탕을 먹는 이유
날씨가 더워지면서 땀을 많이 흘리면 몸 밖은 덥고 안은 차가워지므로 위장기능이 떨어지고, 몸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닭과 인삼은 따뜻한 열을 내는 음식이므로, 이렇게 더운 날씨에 인삼 넣고 푹 삶은 삼계탕을 드시면 원기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계탕에는 대추와 마늘등이 같이 들어가는데요, 대추와 마늘은 장기를 보호하고 소화와 해독을 돕기 때문에 닭과 궁합이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초복, 중복, 말복 복날날짜
2024년 복날 날짜입니다.
초복 7월 15일
중복 7월 25일
말복 8월 15일
복날에 먹으면 좋은 음식 추천
팥죽
동지에 주로 먹는 팥죽은 조선시대 때에 보양식으로 알려진 음식이라고 합니다. 더위에 쉽게 지쳐진 몸의
독소를 해소해 주는 음식으로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단백질, 지방, 섬유질, 비타민 B1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추어탕
가을철에 주로 먹는 추어탕도 높은 영양가가 있어 복날에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 칼슘, 무기질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장어구이
고단백,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면역력에 좋습니다.
스태미나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전복
바다의 산산이라는 전복!
비타민, 미네랄, 타우린, 아르기닌, 글루탐산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원기회복에 최고인 음식입니다.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관에 좋고, 오리 껍질에는 아미노산이 있어 신진대사 활동에 좋다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레시틴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여름제철과일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여름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수분보충이 제때 필요합니다. 물을 자주 먹는 것도 좋지만,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제철 과일을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내 흡수율이 놓은 포도당과 과당으로 수분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곧 올 복날 무더위, 맛있고 원기 충만한 음식과 함께 같이 이겨내세요!